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도중 가끔 본인인증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 usb로 옮기는 방법이 있는데요. 생각보다 간편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시중은행별로 하는 방법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바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옮기기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어 있는 은행 어플을 실행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은행마다 메뉴를 살펴보시면 인증 및 보안이 있는데 그곳으로 이동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인증서와 관련된 항목을 살펴보시면 PC로 내보기를 찾을 수 있는데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PC로 옮겨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컴퓨터에 미리 usb를 장착하여 주시길 바라며 사용하는 비밀번호는 본인만이 알 수 있는 번호로 설정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보통 한번 저장되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것과 같은 유효기간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지나면 usb로 옮겨진 공인인증서를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 공인인증서 복사하기
기존에 공인인증서를 PC 또는 핸드폰으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PC-스마트폰의 옮길려고 하는 수단을 선택하신 다음 은행 어플의 공인인증서 메뉴로 이동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은행 어플이 아니고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경우라면 PC의 NPKI라는 폴더로 들어가서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찾은 공인인증서 복사하기 메뉴를 통해 다른 저장 위치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최초 1회로 등록번호와 비밀번호가 필요하기 때문에 틀리지 않게 상세하게 입력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공인인증서 갱신하는 방법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이 지나면 갱신을 통해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끔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다보면 날짜와 함께 만료예정이라고 인증서를 갱신하라는 메시지를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는 날짜가 지나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공인인증서 갱신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하는 공인인증서의 은행 홈페이지나 어플에 접속하시면 공인인증센터가 있습니다. 처음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신 후에 공인인증서 갱신을 선택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인증서를 선택해주신 다음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주시면 공인인증서 갱신이 완료됩니다.
오늘은 공인인증서 usb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한 시대에 본인인증은 필수이기 때문에 아직 없으신 분들은 개인적인 용도로 하나 발급을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중에 비밀번호는 중요한 키이기 때문에 잊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